Cloud Computing, Edge Computing, Network Edge, CDN에 대해 알아보자
Cloud Computing
Cloud Computing 은 물리적으로 떨어져있는 데이터 센터에서 데이터 처리와 연산을 중앙 집중형으로 관리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사물인터넷 (IoT) 환경이 상용화 되면서 Cloud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서버 및 데이터 센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넘어섰다. 이로 인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송신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지연 현상이 발생했고, 클라우드 컴퓨팅의 통신 과정에서 보안 문제 또한 생겨났다.
Edge Computing
이러한 데이터 처리 속도 및 보안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겨난 것이 Edge Computing이다.
Edge Computing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단말 장치와 가까운 위치에서 컴퓨팅 서비스를 처리해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즉, 데이터를 클라우드나 데이터 센터가 아닌 로컬, 즉 네트워크의 Edge에서 처리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사물인터넷 (IoT) 기기에 AI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프로세서를 내장하기 때문이다. 이 센서는 최대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엣지 서버를 찾아 빠르게 데이터를 수집,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즉각적인 피드백이 필요한 자율 주행 차량 애플리케이션, 빠르고 정확한 치료용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공유되어야 하는 병원 등에서 Edge Computing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Network Edge
네트워크의 가장자리, 즉 End System을 뜻한다. 여러 개의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인터넷에서 말단 부분에 위치한 네트워크다. 이러한 Network Edge들을 연결해 주고 전체 네트워크 시스템의 중앙에 위치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Network Core 이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CDN ( Content Delivery Network )
Edge Computing 과 CDN 모두 네트워크의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기술이다. 하지만 둘 사이에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CDN은 용어 그대로 Content를 전달하기 위한 네트워크로, 호스트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근처에 있는 서버에서 이미 Caching 된 데이터 이용해 유저에게 빠르게 전송해 준다.
[ CDN 과 Edge Computing 의 차이점 ]
1. CDN 은 전통적인 서버 형태에 존재하고, Edge Computing은 IoT 디바이스부터 전통적인 서버까지 다양한 형태에 존재할 수 있다.
2. CDN에서 전송하는 데이터는 호스트 서버에서 제공된 데이터인 반면에, Edge Computing은 호스트 서버와 상관 없이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3. Edge Computing을 위한 Infrastructure는 종류가 다양해 통일성이 떨어지는 반면에, CDN은 setup에 있어서 비교적 단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