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Network Protocol에 대해 알아보자
숄구-ml
2022. 9. 23. 11:29
- Data Communication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 Data Flow를 이해해보자
- Protocol이 왜 Computer Network에서 중요한지 알아보자
- 그리고 protocol의 요소들을 알아보자
1. Data Communication 이란?
특정 형태의 연결(ex. 케이블)을 통해서 두 노드간의 데이터 교류가 이루어 지는 것
2. Data Flow 란?
데이터가 하나의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전달되는 것.
Data Flow에는 3가지의 형태가 있는데
- Simplex: 한쪽에서만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 (ex. 키보드, 옛날 모니터)
- Half Duplex: 양쪽 방향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 동시에 이루어질 수는 없음 (ex. 무전기)
- Full Duplex: 양쪽 방향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고, 동시에 이루어짐 (ex. 전화)
3. Protocal 이란?
Communication에는 항상 3가지의 요소 (받는 사람, 주는 사람, 매개체)가 존재하는데,
각각의 요소들에는 특정 Rules or Protocols이 따른다.
Protocol이 없는 상황을 가정해보면,
통화를 건 사람은 중국어를 하는데 받는 사람이 중국어를 못 알아듣는 미국사람이라고 한다면 답이 나온다.
서로 소통이 안되는 상황인 것이다. 따라서, Protocol의 규정이 필요하다.
Protocol은 다음의 3가지 요소를 결정해준다.
- 무엇을 communicate 할 것인지
- 어떻게 communicate 할 것인지
- 언제 communicate 할 것인지
Protocol은 다음의 5가지 요소로 정의한다.
- Message Encoding: Message Source -> Encoder (Signal) -> Transmitter -> Transmission Medium -> Reciver -> Decoder (Signal) -> Message Destination
- Message Formatting and Encapsulation: Sender 와 Receiver 모두 동의한 포멧으로 메세지를 압축해서 보낸다.
- Message Timing: Flow Control (Sender가 메세지를 너무 빠른 속도로 보낸다면 Receiver는 받지 못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속도를 제어해야 한다.) & Response Timeout (Sender가 보낸 메세지가 목적지에 잘 도착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을 규정해 주어야 한다.)
- Message Size: 메세지 사이즈가 크면 전송이 안 될 수 있으니 정의된 규격하에 큰 사이즈의 메세지는 쪼개서 보낸다.
- Message Delivery Options: Unicast (네트워크의 단 한명의 Receiver에게 보내는 방식) / Multicast (네트워크의 몇몇 Receiver에게 보내는 방식) / Broadcast (네트워크의 모든 Receiver에게 보내는 방식)
또 하나의 설명 맛집을 발견했다. 기초 이론을 아주 잘 설명해 주신다.
https://www.youtube.com/watch?v=ly8ikWtAY7s&list=PLBlnK6fEyqRgMCUAG0XRw78UA8qnv6jEx&index=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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